닭뼈 치킨뼈 일반쓰레기 일까? 헷갈리는 쓰레기 종류 3부

맛있게 치킨을 먹고 나면 남은 뼈들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고민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닭뼈 치킨뼈 일반쓰레기일까요? 음식물쓰레기일까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닭뼈 치킨뼈 일반쓰레기인지 음식물쓰레기인지 알아보고, 버리는 방법과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닭뼈 치킨뼈 일반쓰레기인가?

닭뼈 치킨뼈 일반쓰레기인가요


우리나라에서 음식물 쓰레기는 대부분 사료화, 퇴비화, 바이오 가스화 등의 방법으로 재활용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음식물 쓰레기의 기준은 동물이 사료로 먹을 수 있는지 여부입니다. 즉, 동물이 먹을 수 없거나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쓰레기는 음식물 쓰레기가 아니라 일반 쓰레기로 분류되어야 합니다.

닭뼈와 치킨뼈는 음식물 쓰레기가 아니라 일반 쓰레기로 분류됩니다. 음식물 쓰레기는 동물이나 식물이 섭취하거나 발효할 수 있는 유기성 물질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닭뼈와 치킨뼈는 동물이나 식물이 섭취하거나 발효할 수 없는 무기성 물질로, 동물이 먹으면 위장관에 손상을 줄 수 있는 날카로운 물질이기 때문에 사료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닭뼈와 치킨뼈는 음식물 쓰레기로 처리하면 토양과 식물에 유해한 물질을 배출할 수 있어 음식물 쓰레기의 재활용 공정에 방해가 됩니다. 닭뼈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의 유기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소각시키면 열량이 높은 가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치킨뼈는 튀김옷이나 양념이 묻어있어서 기름이나 설탕 등의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동물에 장염, 췌장염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토양에 배출되면 토양의 구조와 생태계를 파괴하고, 인체와 환경에 유해한 물질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닭뼈 치킨뼈 일반쓰레기일까 음식물쓰레기일까에 대한 답은 음식물쓰레기가 아닌 일반쓰레기로 분류된다는 것입니다.

헷갈리는 쓰레기 종류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수박껍질 일반쓰레기 일까? 헷갈리는 쓰레기 종류 1부

바나나껍질 일반쓰레기 일까? 헷갈리는 쓰레기 종류 2부

옥수수 껍질 일반쓰레기 일까? 헷갈리는 쓰레기 종류 4부

귤껍질 메론껍질 일반쓰레기 일까? 헷갈리는 쓰레기 종류 5부

헷갈리는 음식물 쓰레기와 일반 쓰레기 구분 방법 및 버리는 팁




닭뼈 치킨뼈 버리는 법

닭뼈 치킨뼈 일반쓰레기 음식물쓰레기


닭뼈와 치킨뼈를 버리는 방법은 일반쓰레기 전용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배출하면 됩니다. 닭뼈 치킨뼈 일반 쓰레기로 배출하는 몇 가지 주의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닭뼈 치킨뼈 일반쓰레기로 배출 시, 붙어 있는 살코기나 튀김옷은 음식물 쓰레기로 분리해야 합니다. 가능하면 손으로 직접 제거하거나 식칼로 잘라내서 음식물 쓰레기에 넣어주세요. 이렇게 하면 음식물 쓰레기의 양을 줄일 수 있고, 재활용 공정에서도 원활하게 처리될 수 있습니다.

둘째, 닭뼈 치킨뼈 일반쓰레기로 배출 시, 뾰족하고 날카로운 부분이 많아서 다른 쓰레기와 함께 넣으면 봉투가 찢어지거나 손을 다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닭뼈 치킨뼈는 따로 비닐봉지나 종이, 호일 등으로 싸서 잘 묶어서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닭뼈 치킨뼈 일반쓰레기로 배출 시, 야생동물들이 쓰레기통을 뒤적거리면서 먹으려고 시도할 수 있습니다. 닭뼈 치킨뼈는 딱딱하고 날카로운 부분들이 많아서 동물의 목과 위장을 찔러서 심각한 부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특히 강아지나 고양이 같은 애완동물들은 닭뼈와 치킨뼈를 먹으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쓰레기통을 잘 닫아주거나, 쓰레기통 주변에 동물들이 오지 못하게 막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닭뼈 치킨뼈 일반쓰레기로 배출 시, 냄새가 나고 썩기 쉽습니다. 버리기 전에 물로 헹궈서 기름과 소스 등을 제거해주면 냄새가 줄어들고 썩는 속도도 느려집니다. 또한, 쓰레기통에 넣을 때는 바닥이 아니라 위쪽에 넣어주면 곰팡이가 잘 생기지 않습니다.




닭뼈 치킨뼈 활용 방법

닭뼈 치킨뼈 일반쓰레기인가


일반적으로 닭뼈와 치킨뼈는 일반쓰레기로 배출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아무런 가치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닭뼈와 치킨뼈에는 칼슘, 인, 콜라겐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우리의 뼈와 관절, 피부, 모발 등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닭뼈와 치킨뼈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간단하고 흔한 방법은 닭뼈와 치킨뼈로 육수를 내는 것입니다. 닭뼈와 치킨뼈는 고기와 연골, 그리고 뼈 자체에도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칼슘이나 콜라겐, 글루코사민 등의 성분은 뼈와 관절 건강에 좋습니다. 육수를 만드는 방법은 먼저, 닭뼈나 치킨뼈를 깨끗하게 씻어서 냄비에 넣고, 충분한 물과 함께 양파, 대파, 마늘, 생강 등의 향신료를 넣어준 뒤, 중약한 불에서 한 시간 정도 끓여주면 풍부한 육수가 완성됩니다. 이 육수는 그대로 마시거나, 국이나 찌개, 면요리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닭뼈와 치킨뼈로 만든 육수나 스프는 냉동보관이 가능합니다. 육수나 스프가 식으면 용기에 담아서 냉동실에 보관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언제든지 필요할 때 꺼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닭뼈와 치킨뼈로 만든 육수나 스프는 맛도 좋고 영양도 좋으므로, 버리기 아까운 닭뼈와 치킨뼈를 재활용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닭뼈와 치킨뼈를 오븐이나 전자렌지에 넣고 완전히 마르게 건조시킨 뒤, 믹서기나 커피그라인더에 넣고 곱게 갈아 가루로 만들어줍니다. 이렇게 만든 가루는 칼슘 보충제로 사용할 수 있고, 스프나 요거트, 우유 등에 섞어서 섭취하면 좋습니다.




닭뼈 치킨뼈 일반쓰레기일까


오늘은 닭뼈 치킨뼈 일반쓰레기인지 음식물쓰레기인지에 대한 답을 알아보았습니다. 닭뼈와 치킨뼈는 음식물쓰레기가 아니라 일반쓰레기로 분류되며, 살코기나 튀김옷을 제거하여 종이나 호일에 싸서 종량제 봉투에 버리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깔끔한 처리 방법입니다. 또한, 닭뼈와 치킨뼈에는 칼슘, 인, 콜라겐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치킨을 드신 뒤 남은 뼈들을 잘 처리해주시고,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해보세요.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